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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 델타 (Y-Δ) 결선

by 전기전기전기 2020.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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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델타 와이 결선 회로 사진

삼상 모터(유도 전동기) 기동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번째는 델타 기동 회로

 

 

2번째는 Y 기동 회로

 

 

위 사진과 같은 결선을 사용하여 모터를 기동 하는 방법입니다.

 

왜 다른 기동 법을 쓸까?

처음 기동시 정상 운전보다 6~7배 많은 전류 필요하므로 강한 힘을 사용하게 됩니다.

 

기동시 모터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약한 전류로 기동시켜줍니다.

 

약한전류로 일정하게 모터가 기동하면 기동 전류로 바꿔서 강한힘을 사용하는

 

속도와 토크로 구동 되게 됩니다.

 

※ 5kw 모터 기동시 직입기동 방식을 사용하여도 무관 합니다.

※ 하루에 몇회이상 ON/OFF시에는 리액터 기동법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Y 결선의 결선의 저항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델타 결선보다 작은 전류가 사용됩니다.

 

(이해하기 쉽게 한 예시 계산식 아님)

직렬 연결 결선이기 때문에

R1 + R2  = 델타 결선의 총 저항 크기

 

P(전력) = I²(전류) x R(저항)

R(저항)이 커지면 커질수록 I(전류)는 작아 집니다.

 

※ 정상운전 전류에 1/3의 전류만 흐르므로 토크또한 1/3로 줄어 들게 됩니다. 일정시간이 지난 후

기동전류가 낮아지면 델타 결선을 사용 하시면 됩니다.

 

 

 

 

 

델타의 저항은 병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Y결선 보다 큰 전류가 사용됩니다.

 

(이해하기 쉽게 한 예시 계산식 아님)

병렬 연결 결선이기 때문에

1/R1 + 1/R2 + 1/R3 = 델타 결선의 총 저항 크기

 

P(전력) = I²(전류) x R(저항)

R(저항)이 작아지면 작아질수록 I(전류)는 커 집니다.

 

 

 

 


계산식의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네이버 블로그 심지님의 블로그를 활용해 보세요!

 

https://m.blog.naver.com/jsrhim516/22111653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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