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야에 안전에 관한 부분이 중요한 부분이 되었는데요.
세이프티 유닛을 사용할 경우 카테고리 별로 회로 설계를 해야 합니다.
카테고리에는 1~4번까지 있습니다.
고객들이 원하는 카테고리가 다를 수도 있으니 숙지하는 것이 좋겠죠?
안전 카테고리란?
국제 및 유럽 표준- "safety of machinery – Safety-related parts of control systems”에
관한표준 규격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밑에 주소를 클릭하여 참고 하세요!
http://egloos.zum.com/jinhwanlee/v/10937765
1. 먼저 카테고리 1번입니다.
카테 고리 1번 회로 풀이 : 위 내용을 설명하자면 Door가 닫히면
1 K1(Realay)에 신호가 들어가 A접점이 붙게 됩니다.
2. KM1(Realay)와 KM1A접점이 붙고 Load에 신호를 주게 됩니다.
KM1 -> LOAD에 전원이 인가되는 방식입니다.
즉, 가장 간단한 카테고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안전 카테고리 2번을 살펴볼까요?
카테 고리 2번 회로 풀이 : 위 내용을 설명하자면 Door가 닫히면
1. K1이 ON 되기 전에 K2가 ON 이 됩니다. ( K1 Realay에 B접점으로 걸려 있기 때문!)
2. K2 A 접점이 붙으면서 K1이 ON이 됩니다.( K1은 자기 유지가 되게 됩니다.)
3. K1이 ON이 되면서 K1B접점이 떨어지게 되면서 K2는 OFF가 됩니다.
4. K1은 ON K2는 OFF가 되므로 K1A접점은 붙게 되고 K2 B접점도 붙어 있게 됩니다.
5. KM1이 ON 되게 되고 Load가 동작하게 됩니다.
릴레이를 사용한 이중 세이프티 회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안전 카테고리 3번을 살펴볼까요?
카테 고리 3번 회로 풀이 : 위 내용을 설명하자면 Door가 닫히면 2중으로 피드백받는 방식
1. K1, K2가 OFF 되어 있기 때문에 K1, K2 B접점은 붙어있게 되므로 K3 ON
2. K3이 ON 되면 K3A접점이 붙게 되므로 K1, K2가 ON 되게 됩니다.
3. K1,K2가 ON 되므로 K1,K2 B 접점은 떨어지게 되고 K3은 OFF가 됩니다.
4. K1,K2가 ON 이므로 K1,K2 A 접점은 붙게 되고 K3은 OFF 상태 이므로
B접점이 붙어 있게 됩니다. (KM1, KM2 ON)
5. KM1, KM2가 ON이므로 KM1, KM2 A점점이 붙게 되고 Load가 작동하게 됩니다.
※ 카테고리 2번이랑 다른 점: 위에 SW1, SW2를 보게 되시면 NO(normal Open)와 NC(normal Close)
가 보이실 겁니다.
DOOR에서 나오는 신호를 2중으로 피드백받으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안전 카테고리 4번을 살펴볼까요?
카테 고리 4번 회로 풀이 : 위 내용을 설명하자면 Door가 닫히면 2중으로 피드백받는 방식 AND 2중 안전장치
예를 들면 DOOR와 KEY LOCK을 같이 적용하여 회로 구성
1. K1, K2가 OFF 되어 있기 때문에 K1, K2 B접점은 붙어있게 되므로 K3 ON
2. K3이 ON 되면 K3A접점이 붙게 되므로 K1, K2가 ON 되게 됩니다.
3. K1,K2가 ON 되므로 K1,K2 B 접점은 떨어지게 되고 K3은 OFF가 됩니다.
4. K1,K2가 ON 이므로 K1,K2 A 접점은 붙게 되고 K3은 OFF 상태 이므로
B접점이 붙어 있게 됩니다. (KM1, KM2 ON)
5. KM1, KM2A점점이 붙게 되므로 Load가 작동하게 됩니다.
※ 카테고리 3번이랑 다른 점: 위에 SW1, SW2를 보게 되시면 SW1과 SW3번이 같이 걸려 있습니다.
도어를 제외한 다른 안전장치(SW3)가 Interlock으로 추가가 됩니다.
카테고리를 사용하신다면 보통 가장 안전한 카테고리 4번을 많이 사용합니다.
위의 자료 사진이 필요하신분은
댓글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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